top of page
Image by Jr Korpa

약물 중독

인간의 생각, 감정, 행동 등이 약물에 지배되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러한 단계가 되면 이미 약물사용 이전과는 전혀 다른 사람으로 바뀌게 된다.

 

1

정의

약물중독이란 인간의 생각, 감정, 행동 등이 약물에 지배되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러한 단계가 되면 이미 약물사용 이전과는 전혀 다른 사람으로 바뀌게 된다. 약물중독이 되면 더 이상 사람의 도리를 할 수 없게 되며, 가족과 주변사람들에게 신세를 지고, 피해를 주며, 가족들로 하여금 지옥과 같은 생활을 하게 하며, 나중에는 가족에게 직접적인 해까지 입히게 한다. 약값 및 부대 비용 때문에 본인이 구할 수 있는 모든 돈이(남들에게 빌리기, 은행 카드 이용하기, 공식기관을 통해 빌리기, 훔치기, 강탈하기 등) 탕진된다. 

약물 중독 장애는 규칙적인 약물남용과 관계된 특이한 부적응적 행동패턴을 말하며 약물남용 및 약물의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약물남용이란 사회적, 또는 직업상 기능장애를 초래하는 병적 사용이 1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이며 의존이란 내성이나 금단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 한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자꾸 사용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고(의존성) 

  • 사용할 때마다 늘리지 않으면 효과가 없으며(내성) 

  • 사용을 중지하면 온 몸에 견디기 힘든 이상을 일으키며(금단증상) 

  • 개인에게 한정되지 않고 사회에도 해를 끼치는 물질을 말한다. 

​<세계보건 기구(WHO)의 정의>

약물남용 :  

의학적, 사회적 통념에 맞지 않게 약물을 지속적 또는 산발적으로 과용하는 것과 약물을 정상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약물 남용이라고 합니다. 알코올을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아편 유사약물을 강박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행동이 포함된다. 

 

약물오용 : 

약물이 사용되는 방식이나 사용량이 치료라는 소기의 효과를 가져오는데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이 사용되는 경우를 말한다. 

2

자가진단

  1.  약물을 조절해서 사용하려 하지만 잘 안 된다. 

  2.  예전보다 약물의 사용량이 많이 늘어났다. 

  3.  주변에서 약을 끊으라고 하지만, 그 말이 잘 와 닿지 않고 반발심만 생기며, 약 생각이 잘 지워지지 않는다. 

  4.  약물을 하고 싶은 충동이 일어나면 거의 참을 수 없게 된다. 

  5.  약물을 일단 사용하기 시작하면 계속적으로 하게 된다. 

  6.  화남, 슬픔, 지루함 등의 정신적 고통을 잊기 위해 사용한다. 

  7.  최근에 약물사용 중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몇 번 있다. 

  8.  혼자 사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9.  약물사용 전후에 때로 자살충동을 느낀다. 

  10.  내가 불쌍하다는 생각이 자주 들며 자기연민에 빠진다. 

  11.  약물로 인해 친구가 떠나갔다. 

  12.  약물로 인해 가정에 문제가 일어나고 있으며, 내가 가출하거나, 가족들이 나를 나가라고 한다. 

        0개 : 현재 귀하의 약물복용 상태는 정상입니다. 

        1~2개 : 현재 약물을 남용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가급적 약물의 섭취량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3~12개 : 현재 약물중독 상태로 판단됩니다.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3

경고증상 / 재발징후

약물 남용자는 잦은 피로, 기억력 감퇴, 문제행동, 동공이 풀리거나 잦은 졸음, 주변 눈치를 살피고 방문을 잠그거나 자주 혼자 있으려 하고 거짓말을 하거나 돈을 자주 요구하는 등의 행동이 증가하게 되므로 이때 주변사람들이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치유 / 예방

1) 초기 단계 치료 

각 약물은 고유의 특성을 갖기 때문에 급성기의 치료는 약물의 특성에 맞추어 치료해야 한다. 또한 약물에 따라 약물 작용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는 약물이 있는 경우 이러한 약물의 투여가 남용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1단계 : 동기의 부여 

치료를 원하는 환자는 치료를 받고 싶어 하지만 약물을 중단해야 한다는 아쉬움을 동시에 갖게 된다. 또한 많은 경우 자발적인 치료를 시행하기보다는 외적인 압력(가족, 직장, 사회, 법적 제제 등)에 의해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아 치료 자체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낸다. 따라서 본인이 치료를 받아야 하는 동기를 부여하여 자발적으로 치료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 된다. 

 

2단계 : 대응기술의 교육 

물질 남용자의 대부분은 자신의 결함을 은폐하고자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신의 결함에서 빚어지는 사회적 환경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기술을 습득하여 정신적 스트레스를 낮추어 주는 것이 약물에 의존하는 경향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어떤 상황에서 본인이 물질을 사용하게 되는지 스스로 학습하고 이러한 상황을 회피할 수 있는 적절한 대응 방법을 교육하는 것이 재발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3단계 : 대안 제시 

약물 남용자들의 대부분은 사회나 가정에서 스스로를 격리 시키고 혼자만의 세계에 갇혀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사회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세상과의 소통하는 법을 익히고 약물 이외의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가정이나 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주위의 격려와 지지가 매우 필요하다. 

 

4단계 : 고통스러운 감정의 해소 

약물 중단을 결심한 이후에 실패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약물 중단에서 발생하는 불쾌한 감정 때문이다. 따라서 환자가 불쾌한 감정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그러한 감정의 원인을 이해하고, 이러한 감정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위의 노력이 필요하다. 

약물남용이나 의존은 개인의 의지의 한계를 넘어선 질병이다. 단순히 의지가 약하거나 성격적 문제가 있어 끊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 . 따라서 이미 중독상태에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사람마다 중독물질에 빠지는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의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조기에 발견하고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경우 회복 가능성이 높아진다. 

2) 재발 예방 

초기단계에는 스스로 미안해하고 타인의 조언에 귀를 기울인다. 이때는 주변사람들과 초기 치료프로그램의 적극적 개입으로 약물사용 행위를 포기시킬 수 있다. 그러나 중기 중독단계에는 약물 전문가의 적극적 개입이 필요하며 금단증상과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변화로 인해 많은 문제에 처해지므로 초기 단계에서의 적극적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 몇 가지 간단한 생활수칙으로 약물남용의 피해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 약을 자가처방하여 구입하지 않는다. 

  • 남용 가능성이 있는 약은 되도록 피한다. 

  • 의약품 유효기간 및 설명서는 반드시 읽고 약과 함께 보관한다. 

  • 의사의 처방에 따른 약품을 복용하고 만약 이상이 있을 시 즉시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 임신가능성이 있거나 임신을 기다리는 여성은 꼭 의사와 상담한다. 

  • 자기주장 및 거절훈련. 약물남용의 환경, 타인의 권유, 부당한 요구에 대해 당당히 거절할 수 있도록 자기주장 훈련을 한다. 

  • 가능한 문제환경과 멀어질 수 있도록 사회봉사, 종교적 활동 등에 참여한다. 멀게만 생각하고, 남의 일인 줄만 알았던 약물남용은 달콤한 유혹과 함께 언제든 나와 내 가족, 친구에게 다가올 수 있다. 과신과 유혹을 관심과 사랑으로 이겨내야 한다. 

 

       (출처:건강길라잡이 건강소식지 '위투')

Image by Jr Korpa

모든 중독은 발병원인 (유전적, 신경생물학적, 심리사회적), 임상적 진단 및 치료방법이 유사하며, 한 가지 중독에서 벗어나더라도 다른 중독으로 이행될 수 있다. 따라서 중독의 대상이 다를 뿐 기본적으로 모든 중독은 동일한 질환이다. -Model of Addiction Syndrome(Howard Shaffer 2004)

bottom of page